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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골든브릿지(이하 “회사”)가 “모아담”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http://www.moadam.co.kr, 이하 “모아담”)와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아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모아담 앱”)을 통해서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간의 권리, 의무를 확정하고 이를 이행함으로써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명시, 효력과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사의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주소 등)등과 함께 회원이 확인할 수 있도록 모아담 초기 서비스 화면 또는 연결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 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14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변경 내용이 중대하거나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하고 회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변경된 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제3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회사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사업자(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로서 다음과 같이 외식업주 회원과 공급업체 회원으로 구분됩니다.
① 외식업주 회원: 회사에서 제공하는 구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업자
② 공급업체 회원: 회사에서 제공하는 구매서비스 및 판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업자
2) 아이디(id):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하여 등록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3) 비밀번호: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의 권익 및 비밀번호를 위하여 회원 스스로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운영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해 회사가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2. 제1항에서 정의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의합니다.

제4조 (서비스의 종류)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상거래 플랫폼 개발 및 운영서비스
① 판매관련 업무지원서비스
② 구매관련 지원서비스
③ 매매계약체결 관련 서비스
④ 상품 정보검색 서비스
⑤ 기타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⑥ 특별판매 및 공동구매 관련 서비스
2) 광고 집행, 프로모션 서비스
2. 회사가 제공하는 전항의 서비스는 회원이 재화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사이버몰의 이용을 허락하거나, 통신판매를 알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개별 공급업체 회원(판매자)이 모아담에 등록한 상품과 관련해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5조 (대리행위의 부인)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책임만을 부담하며,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와 관련하여 구매자(외식업주 회원 및 공급업체 회원) 또는 판매자(공급업체 회원)를 대리하지 아니하고, 회원 사이에 성립된 거래 및 회원이 제공하고 등록한 정보에 대해서는 해당 회원이 그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6조 (보증의 부인)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와 관련해서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상품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구매자가 또는 판매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해 링크된 URL에 게대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합니다.

제2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7조 (구매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1. 구매 서비스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은 회사가 제공하는 구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에 대해 회사가 이를 승락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표시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2. 구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이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하는 회원 가입 신청 양식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기입합니다.
3. 회원가입은 사업자(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가 할 수 있으며, 이용 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해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관련 법령에 의거 처발받을 수 있습니다.
4. 이용신청의 처리는 신청순서에 의하며,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5.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하거나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의 운영자가 회원정보를 확인하는 절차에서 실명가입신청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 도용이 확인된 경우
2) 이미 가입된 회원과 아이디 및 사업자등록번호가 동일한 경우
3) 회사에 의해 이용계약이 해지된 날로부터 1개월 이내 재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4)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 이용 신청하는 경우
5)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6)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8조 (개인정보의 변경, 보호)

1. 회원은 이용신청시 허위의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되며,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최신 정보로 수정해야합니다. 이름, ID, 생년월일 등은 수정할 수 없으나 법령에 의한 경우는 예외적으로 수정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원이 제공한 주소 또는 이메일 주소에 도달함으로써 통지된 것으로 보며,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당해 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해 회원이 제공한 정보를 회원이 동의한 회사 서비스 운영을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 발생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 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구매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제3자에게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실제 청약시에 제공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및 보유•이용기간 등을 명시하여 구매회원의 동의를 받고,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제9조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

1.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2.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는 회원 및 이용자 본인이 그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3. 회원은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무단으로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회사에 통보해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제10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해당 서비스화면을 통해 회사에게 해지 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최소한 10일 전에 모든 거래를 완결시키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2) 전호의 기간 내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 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 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다은 회원 또는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③ 제 7조 제5항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④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 의하여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더라도, 해지 이전에 이미 체결된 매매계약의 완결과 관련해서는 이 약관이 계속 적용됩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5)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 이용신청에 대해 회사는 이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서비스기간과 중단)

1. 본 약관에 따른 서비스 기간은 서비스 신청일로부터 이용계약의 해지 시까지입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 일시 중단 사실과 그 사유를 모아담 초기화면에 통지합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서비스 이용료)

회사는 회원 간의 자유로운 전자성거래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 그에 대한 이용료(서비스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제3장 모아담 서비스의 이용

제13조 (매매계약의 체결 및 대금 결제)

1. 상품의 매매계약은 판매자가 모아담 시스템을 통해 계약서를 작성 및 전송하고, 구매자가 판매 조건에 응하여 청약의 의사를 표시하고 이에 대해 모아담 운영자가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매매계약 체결시 판매자와 구매자는 대금 결제 방법을 모아담에서 제공하는 안전결제 또는 직결제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대금 결제 방법을 직결제로 선택할 경우 회사는 대금 결제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판매자 또는 구매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안전결제 이용시 회원이 캐시, 외상, 기타의 방법으로 매매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4. 상품을 주문한 후 일정 기간 내에 매매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모아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구매자의 상품 매매계약 체결 내용을 거래처 계약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며, 매매계약의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6. 회사는 회원이 매매대금 결제 시 사용한 결제수단에 대해 정당한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때까지 거래진행을 중지하거나, 확인이 불가한 해당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7. 구매자가 실제로 결제하는 금액은 판매자가 정한 공급원가, 기본이용료, 배송비 등이 적용된 금액(실 구매액)이며 구매자에게 발행되는 구매증빙서(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등)는 실구매액으로 발행됩니다.

제14조 (배송)

1. 배송 소요기간은 주문 확인일의 익일을 기산일로 하여 배송이 완료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2. 회사는 판매자에게 회사로부터 구매자의 주문에 대한 확인통지를 받은 후 지체없이 배송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안내합니다.
3.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해당 기간은 배송 소요기간에서 제외됩니다.
4. 회사는 배송과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배송업체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하며,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5조 (취소)

1. 회원은 주문마감 시간 이전까지 상품 구매를 취소할 수 있으며 주문이 마감된 경우 판매자와 협의하여 취소해야 합니다.
2. 취소처리에 따른 환불은 취소절차가 완료된 즉시 환불됩니다.

제16조 (반품)

1. 회원은 체결한 매매계약서에 의거하여 반품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반품을 신청해야 합니다.
2. 반품에 소요되는 비용은 반품에 대한 귀책사유가 있는 자에게 일반적으로 귀속됩니다.

제17조 (교환)

1.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의 교환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교환을 신청해야 합니다.
2. 교환신청을 하더라도 판매자에게 교환할 상품의 재고가 없는 경우에는 교환이 불가능하며, 이 경우에 해당 교환은 반품으로 처리됩니다.
3. 교환에 소요되는 비용은 물품하자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비용을 부담하나 구매자의 변심에 의한 경우에는 구매자가 부담합니다.

제18조 (환불)

1. 회사는 구매자의 취소 또는 반품에 의해 환불사유가 발생할 시 지체 없이 환불합니다.
2. 안전결제 이용시 지정한 결제 수단(외상 또는 캐시)으로 환불됩니다.
3. 직결제 이용시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계좌이체 등 기타의 방법으로 직접 환불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분쟁 발생시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9조 (반품/교환/환불의 적용 배제)

구매자는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환불 또는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말미암아 상품이 멸실•훼손된 경우
2) 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5)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물품 등 판매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구매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제20조 (구매안전 서비스)

1. 회사는 선지급식 통신판매에 있어서 구매자가 지급하는 결제 대금을 예치하고 거래가 완료된 후 재화 또는 용역의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함으로써 구매자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2. 회사는 구매자가 재화 등을 공급받고 반품/교환/환불 기간 경과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 판매자에게 결제 대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제4장 안전결제 서비스의 이용

제21조 (외상)

1. 회사는 구매자의 신청에 의해 외상거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외상거래는 외식업주 회원이며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 구매자에 한합니다.
2. 외상거래 상한 금액은 보증보험에서 한도한 금액을 기준으로 회사가 지정합니다.
3. 회원은 외상거래시 회사가 지정한 요일 또는 일자로부터 3일 이내 외상금액을 결제하여야 합니다.
4. 3항의 기간에 외상금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회사는 추가 발주 제한 및 회원의 모아담 서비스 이용 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단, 외상금 결제가 완료된 경우 지체없이 회사는 제한된 서비스를 재개하여야 합니다.
5. 지정한 한도 금액을 초과하여 발주하는 경우 회사는 추가 발주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캐시)

1. 캐시거래라 함은 상품 구매의 주문결제 및 대금지불,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사가 정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구매하는 전자지급수단입니다.
2. 캐시는 모아담 서비스 이용시 사용되는 지불 수단이며 주문결제, 대금지불, 서비스 사용료(거래 수수료 등) 지불 등에서 사용 가능하며 1캐시는 1원의 의미를 갖습니다.
3. 캐시 충전 및 인출 최소 단위는 1원이며 캐시에 대해서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캐시 충전시 회사는 회원에게 추가 캐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4. 캐시는 현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며 환불시 충전시 회사가 무료로 지급한 캐시는 제외하고 환불됩니다.
5. 환급시 회사는 회원에게 환급 계좌 관련 정보 제공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제5장 이용자 관리 및 보호

제23조 (이용자의 관리)

1. 회사는 이 약관의 본지와 관련 법령 및 상거래의 일반원칙을 위반한 회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의 회수
2) 특정서비스의 이용제한
3) 이용계약의 해지
4) 손해배상의 청구
2. 회사가 전항 각 호에 정한 조치를 할 경우 회사는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로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본조에 의한 회사의 조치에 대하여 항변의 사유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하여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회원의 신용도 관리)

1. 회사는 회원의 구매 금액, 판매 금액, 횟수, 빈도 등 기타 이용 실적 등을 토대로 회원에게 소정의 등급을 부여하거나 일정한 혜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회원에게 부여하는 등급 및 혜택에 관한 제반 사항 및 그 변경은 별도의 서비스 화면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25조 (고객센터)

1.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사이의 불만처리 및 분쟁조정을 하기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합니다.
2. 회사는 고객센터를 통해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5영업일 이내 그 진행경과를 알리고 10영업일 이내에 조사결과와 처리방안을 통보합니다.
3. 고객센터의 분쟁 조정시 회원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성실히 응하여야 합니다.

제26조 (금지행위)

1. 회사가 제공하는 안전결제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직결제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직결제를 통하여 발생한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거래 당사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로 인하여 발생된 문제애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2. 시스템 부정행위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2) 회사는 시스템 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하여 회사가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의 회수, 특정서비스의 이용제한,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손해가 있을 경우 이의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결제 부정행위
1) 타인의 명의나 카드정보, 계좌정보 등을 도용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2) 물품판매 또는 용역제공을 가장하여 자금을 융통하는 것과 같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법령에 의하여 금지된 방법으로 비정상적인 결제를 하는것은 금지되며, 해당 내용이 확인된 경우 회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거래를 중지시키고 관련기관에 통보할 수 있습니다.
3) 실제 상품의 배송이 없는 등 상품의 실질적인 구매의사 없이 구매행위를 하는 것은 금지되며, 해당 내용이 확인된 경우 회사는 당해 거래를 취소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금지행위
회사는 회원이 모아담과 관련된 정보나 소프트웨어를 상업화하는 경우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 제공을 거부 또는 제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법령준수, 타인의 권리보호, 사이트의 안전 확보 등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6장 기타

제27조 (약관 이외 준칙 및 관련 법령과의 관계)

1.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에 의합니다.
2. 회사가 제공하는 구매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한 경우,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관련 법령이 해당 거래 당사자에게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거래 당사자는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거래 상대방에 대하여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정하여 이를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전항의 개별약관에 변경이 있을 경우, 시행 14일 이전에 해당 변경사항을 공지합니다.
5. 회원은 이 약관 및 개별약관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시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28조 (회사의 면책)

1.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모아담을 기반으로 한 거래시스템만을 제공할 뿐이며, 모아담의 거래시스템을 이용한 거래 내용에 관한 모든 분쟁에 대해서는 당해 거래 당사자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제11조 2항의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제11조 3항의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한하거나 중단하는 경우 회사는 불가항력을 이유로 그 책임을 면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9조 (관할법원)

이 약관과 이용계약 및 회원 상호간의 분쟁에 대해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정합니다.

제30조 (기타조항)

1.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혹은 그 일부)를 모아담을 통하여 미리 공지한 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수정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와 회원은 상대방의 명백한 동의 없이 이 약관상의 권리와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 할 수 없습니다.
3. 이 약관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하여 추가로 작성된 계약서, 협정서, 통보서 등과 회사의 정책변경, 법령의 제정•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지침 등에 의하여 회사가 모아담을 통해 회원에게 공지하는 내용도 본 약관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부칙

제1조(적용일자)

이 약관은 2020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1. 개인정보처리방침이란?


주식회사 골든브릿지(이하 “회사”)는 이용자의 ‘동의를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및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권리(개인정보 자기결정권)를 적극적으로 보장’합니다. 회사는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해야하는 대한민국의 관계 법령 및 개인정보보호 규정,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란 이용자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이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준수해야 할 지침을 의미합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모아담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에 적용됩니다.

2. 개인정보 수집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 시 또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홈페이지 또는 개별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래와 같이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시]
필수: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사업자 정보(등록번호, 사업자명, 대표자 성명, 사업장 소재지 및 주소, 업태, 종목,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전화번호)

선택: 사업장(식당) 사진, 회사 로고, 팩스번호

[온라인 결제 이용 시]
카드결제 이용 시: 생년월일

[환불처리 시]
계좌은행, 계좌번호, 예금주명

일부 서비스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고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필수 정보: 해당 서비스 이용 또는 기능 수행을 위한 정보
- 선택 정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추가로 수집하는 정보 (선택 정보는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 제한은 없습니다.)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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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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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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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위탁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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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개인정보 파기

개인정보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하며, 절차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구 및 재생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삭제하고, 그 밖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의 경우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유효기간제’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 보관 또는 삭제하고 있으며,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4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이 외에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해야 하는 개인정보 및 해당 법령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관계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관
보존항목 근거법령 보존기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5년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국세기본법 5년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법 5년
서비스 방문 기록 통신비밀보호법 3개월

6. 기타

회사는 여러분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벙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철회 또는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서비스 내 설정을 통한 회원정보 수정 기능이나 회원탈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고객센터를 통해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요청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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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석 e-biz서비스 사업부 031-406-4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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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국번없이) 1301
이메일 cid@spo.go.kr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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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

제1장 통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골든브릿지(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율거래서비스를 다음 각 호의 인터넷 사이트 등(이하 ‘인터넷 사이트’)을 통하여 가입한 이용자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이용하는 경우, 회사와 이용자 간 전자금융거래의 법률관계를 정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1. 모아담 (www.moadam.co.kr)
2. 그 밖에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제2조 (정의)

이 약관은 주식회사 골든브릿지(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율거래서비스를 다음 각 호의 인터넷 사이
1. 이 약관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금융거래: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신용카드 등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1호에서 정하는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합니다.
3) 전자지급거래: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합니다.
4) 전자적 장치: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5) 접근매체: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신용카드번호를 포함), 전자서명법상의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인증서, 이상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및 이용자의 생체정보 등 전자금융 거래법 제2조 제10호에서 정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6) 전자금융거래서비스: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제4조 기재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7) 이용자: 제2장 내지 제4장에서 달리 정한것을 제외하고는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8) 거래지시: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금융기관 또는 전자금융업자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9) 오류: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합니다.
10) 이용자번호: 이용자의 동일성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1) 비밀번호: 이용자의 동일성 식별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2) 가맹점: 회사와의 계약에 따라 전자지급수단에 의한 거래에 있어서 이용자에게 재화 또는 용역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본 조 및 본 약관 각 장의 정의조항에서 장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령이 정한 바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1. 회사는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를 하기 전에 본 약관을 인터넷사이트에 게시하고 이용자가 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교부의 방식으로 본 약관의 사본을 이용자에게 교부하고 그 약관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3. 회사가 본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그 시행일 1개월 전에 변경되는 약관을 금융거래정보 입력화면(주문서),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약관 변경내용을 통지하였음을 확인해 줍니다.
4. 이용자는 제3항의 규정에 따른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직전 영업일까지 전자금융거래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전단의 기간 안에 이용자가 약관의 변경 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하는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즉시 인터넷 사이트(전자적 장치)에 최소 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4조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구성 및 내용)

1. 전자금융거래서비스는 다음 각호의 서비스로 구성되며 회사는 각 서비스의 자세한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에 별도 게시합니다.
1)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2) 결제대금예치서비스 (매매보호서비스)
3) 선불전자지급수단발행관리서비스
2. 회사는 필요시 이용자에 사전 고지하고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거래내용의 확인)

1. 회사는 인터넷 사이트의 해당 서비스 조회 화면을 통하여 각 이용자의 거래내용(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을 포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이용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2. 회사는 제1항에 따른 이용자의 거래내용 서면교부 요청을 받은 경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때에는 즉시 이용자에게 전자문서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의 방법으로 그러한 사유를 알려야 하며,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등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제1항의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 교부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3.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대상기간이 5년인것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2) 거래의 종류와 금액
3)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4) 거래일시
5)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6)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대가로 받은 수수료
7) 이용자 출금 동의에 관한 사항
8)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9)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10)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을 초과하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4.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확인대상기간이 1년인 것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1) 건당 거래 금액이 1만원 이하인 소액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2) 전자지급수단 이용과 관련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3) 이용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5. 이용자가 제1항에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제6조 (오류의 정정 등)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회사에 대하여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을 때 또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 또는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오류의 원인과 처리결과를 문서,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이용자에게 알려 드립니다. 다만,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문서로 알려드립니다.

제7조 (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 및 보존)

1.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2. 전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기간은 제5조 제3항, 제4항에서 정한 바를 따릅니다.

제8조 (거래지시의 철회)

1. 이용자가 전자지급거래을 한 경우, 이용자는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본 약관 제5조 제5항에 기재된 연락처로 전자문서를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하는 방법 또는 회사가 고지하는 방법으로 거래지시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별 거래지시 철회의 효력 발생시기는 본 약관 제16조, 제20조 및 제26조에서 정하는 바와 같습니다.
2. 이용자는 전자지급의 효력이 발생한 경우에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상 청약의 철회의 방법에 따라 결제대금을 반환 받을 수 있습니다.

제9조 (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이용자의 인적사항, 이용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정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금융실명법 등 법령에 의하거나 이용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는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 (회사의 책임)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1)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2) 계약 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3)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2. 회사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이용자가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접근매체를 누설하거나 노출 또는 방치한 경우
3) 회사가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제1항에 따른 확인 외에 보안강화를 위하여 전자금융거래 시 요구하는 추가적인 보안조치를 이용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여 위 제1항 제3호에 따른 사고가 발생한 경우
4) 이용자가 제3호에 따른 추가적인 보안조치에 사용되는 매체•수단 또는 정보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위 제1항제3호에 따른 사고가 발생한 경우
가. 누설•노출 또는 방치한 행위
나.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행위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행위
5)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합니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3.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의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회사는 각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제공의 중단일정 및 중단 사유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4. 회사는 이용자로부터의 거래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전자금융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제11조 (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1. 이용자는 인터넷 사이트 초기 화면에 게시된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를 통하여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제1항에 따라 서면(전자문서 포함) 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에 분쟁처리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이용자에게 안내합니다.
3. 이용자는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 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회사의 안전성 확보 의무)

회사는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를 다하며,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제13조 (약관외 준칙)

1.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 관련 법령 및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2. 회사와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관련 법령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그 합의 사항이 본 약관보다 우선합니다.

제14조 (관할)

회사와 이용자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2장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제15조 (정의)

본 장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라 함은 전자적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고만 합니다)의 구매에 있어서 지급결제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 '이용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16조 (거래지시의 철회)

1. 이용자가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이용자는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또는 회사의 계좌의 원장에 입금기록이 끝나거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이용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17조 (접근매체의 관리)

1. 회사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이용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 하여야 합니다.
2. 이용자는 접근매체를 사용함에 있어서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1) 접근매체를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행위
2) 대가를 수수(授受)•요구 또는 약속하면서 접근매체를 대여받거나 대여하는 행위 또는 보관•전달•유통하는 행위
3) 범죄에 이용할 목적으로 또는 범죄에 이용될 것을 알면서 접근매체를 대여받거나 대여하는 행위 또는 보관•전달•유통하는 행위
4) 접근매체를 질권의 목적으로 하는 행위
5) 제1호부터 제4호 중 하나의 행위를 알선하는 행위
3. 이용자는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3장 결제대금예치서비스

제18조 (정의)

본 장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 함은 인터넷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선지급식 통신판매에 있어서, 회사가 구매자가 지급하는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배송이 완료된 후 재화 또는 용역 (이하 '재화 등'이라 합니다)의 대금을 공급자에게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2. '선지급식 통신판매'라 함은 구매자가 재화 등을 공급받기 전에 미리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는 대금 지급 방식의 통신판매를 말합니다.
3. '공급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 운영의 인터넷사이트에 입점한 자로서, 통신판매를 하는 자를 말합니다.
4. '구매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 운영의 인터넷사이트에 입점한 판매자로부터 재화 등을 구매하는 자로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의 요건에 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이용자'라 함은 '공급자'와 '구매자'를 말합니다.

제19조 (예치된 결제대금의 지급방법)

1. 공급자는 구매자가 발주한 재화 등을 배송완료한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구매자로부터 재화 등을 배송한 사실을 통보 받을 경우 회사가 정한 기일 내에 공급자에게 결제 대금을 지급합니다.
3. 회사가 공급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기 전에 구매자가 그 결제대금을 환급 받을 사유가 발생한 경우 글 결제대금을 구매자에게 환급합니다.

제20조 (거래지시의 철회)

① 이용자가 결제대금예치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이용자는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이용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21조 (준용규정)

제2장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제17조는 본장 결제대금예치서비스에 준용합니다.

제4장 선불전자지급수단

제22조 (정의 및 주요내용)

1. 본 장에서 정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불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그 명칭과 관계 없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사용되는 회사가 발행 당시 미리 이용자에게 공지한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2) '이용자'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의 가맹점으로부터 재화등을 구매하고 선불전자지급수단을 결제수단으로 하여 그 대가를 지급하는 자를 말합니다.
3) '접근매체'라 함은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지급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번호 및 비밀번호 기타 회사가 지정한 수단을 말합니다.
2. 선불전자지급수단은 이용자가 충전(구매)하거나 또는 재화등의 구매를 통해 적립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이용자가 실제로 결제된 금액보다 더 많이 입금한 금액(입금차액), 입금을 하였지만 입금확인 전 취소 또는 관련 주문 건을 찾을 수 없어 환불 받아야 하는 금액(입금환불), 주문 후 취소 및 반품으로 인하여 환불 받아야 하는 금액(주문취소환불) 등의 방법을 통해서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적립최고한도는 ??00만원으로 합니다. 또한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제3자에게 이전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가 발행한 각종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상세 내용은 해당 인터넷사이트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접근매체의 관리)

1.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선불전자지급수단이나 접근매체의 분실 또는 도난 등의 통지를 받기 전에 이용자의 의사와는 달리 선불전자지급수단에 저장된 금액이 사용 또는 처분되어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2. 제2장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제17조의 내용은 본장 선불전자지급수단에 준용합니다.

제24조 (환급)

1. 이용자는 보유 중인 선불전자지급수단의 환급을 회사에 요구할 경우(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회사 또는 가맹점이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기 곤란하여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경우, 선불전자지급수단의 결함으로 회사 또는 가맹점이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등 포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액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환급의 대상이 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은 이용자가 회사로부터 충전(구매)하여 보유하고 있는 것에 한정되며, 이용자가 회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은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기한 및 이용방법에 따라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는 구체적인 사항을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25조 (유효기간)

1. 회사는 이용자에 대하여 무상으로 제공되는 선불전자지급수단에 대하여 유효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유효기간 내에서만 동 무상 선불전자지급수단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해당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하여 유효기간 설정 여부 및 그 기간을 사전 고지합니다.

제26조 (거래지시의 철회)

1. 이용자가 선불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한 경우, 이용자는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이용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제27조 (환수 및 선불전자지급수단의 마이너스 처리)

1. 재화 등의 구매를 통해 적립된 이용자의 선불전자지급수단은 해당 구매가 취소될 경우 회사에 의해 환수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의 구매 취소 등의 사유 발생으로 회사가 이용자에게 기 부여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을 환수하고자 하는 경우 환수 시점에 당해 이용자의 선불전자지급수단 잔액이 환수대상액보다 작을 경우에는 회사는 당해 이용자에 대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을 0보다 작은 마이너스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충전(구매) 또는 회사가 인정하는 기타의 방법 등을 통하여 자신의 마이너스 선불전자지급수단을 환원할 수 있습니다.

부칙

제 1 조 (적용일자)

이 약관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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